본문 바로가기
Developer/티스토리 스킨 제작

#1.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by Doony 2018. 3. 13.

네이버블로그보다 티스토리를 선호하는 이유는 보통 자유도에 있다. 네이버블로그가 디자인 변경이 제한적인 반면, 티스토리는 html과 css만으로도 충분히 예쁘고 멋진 레이아웃으로 꾸며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나도 어릴 때부터 웹코딩을 익숙히 경험해본 사람이라, 당연히 티스토리에 끌릴 수밖에 없었다.

필자는 기계공학을 전공했지만 대학 말년부터 IT 기술에 눈을 뜨면서 이것저것 다양하게 시도해보았고, 마침내 작년에는, Django와 파이썬을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 강의를 듣기에 이르렀다. 다만 Django과 파이썬을 이용한 홈페이지는, 티스토리 스킨보다는 독립적인 홈페이지 제작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다. 따라서 그보다는 진입장벽이 낮은, 티스토리 스킨을 먼저 제작해보려고 한다.


티스토리 스킨 제작을 해보자. 

어떻게? 매우 쉽게.


티스토리 스킨은 본질적으로 html과 css, 그리고 템플릿화 되어있는 xml 파일만 업로드하면 바로 만들 수 있다. 다만, 그 안에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여러 치환자들을 잘 엮어서 만들어야 우리가 현재 보고 있는 블로그 화면이 나타나는 것이다.

어느 블로그를 보더라도, 티스토리 스킨 제작과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놓은 자료는 없었다. 물론 티스토리가 공식적으로 가이드를 배포하고 있긴 하지만, 이는 개발자들이 보기에만 쉬울 뿐,  일반사람들이 보기에는 어려운 내용이었다. 티스토리는 자유도가 높은 블로그 플랫폼이긴 하지만, 정작 그 자유도가 스킨 배포자들에 의해서밖에 활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점이었는데...

이번 제작기를 통해서, 완전 개발자 말고 나처럼 html과 css에 아주~~ 약간의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연재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이 포스팅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누구나 쉽게 만드는 스킨.

드론 연재와 마찬가지로, 기초적인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제작기가 될 것이다. 코딩의 깊숙한 원리에 대해 따지기보다는(필자도 모른다), 활용적인 면에 초점을 맞출 것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2. 나만의 블로그를 갖기 위함.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누구나, 나만의 개성이 넘치는 블로그로 꾸미고 싶을 것이다. 다행인 건, 코딩을 A부터 Z까지 다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오픈 소스의 시대가 아닌가? 이미 훌륭한 디자인이 무료로 공개되고 있다. 우리는 단지 그걸 따오는 방법과, 따와서 나의 색을 입히는 과정만 알면 되는 것이다. 


그럼 다음 포스팅부터 바로 시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