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Drone DIY

드론 DIY |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드론 제작기

by Doony 2015. 11. 12.

드론 DIY |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드론 제작기


1편. 드론 DIY를 시작하며


%%%%%%%%%%%%%%%%%%%%%%%%%%%%%%%%%%%%%%%%%%%

아두이노, 드론 관련 질문: 댓글 달아주시거나, 카카오톡에서 yngneers 친추 후 질문해주시면 됩니다.

제작기 관련 구체적인 사항: http://yngneers.tistory.com 참고하시면 됩니다.

%%%%%%%%%%%%%%%%%%%%%%%%%%%%%%%%%%%%%%%%%%%



드론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저렴하게는 몇만원짜리 소형드론부터 몇십, 몇백만원짜리 고가 드론까지..

공학을 전공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드론을 한번쯤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직접 완성제품을 사서 드론을 만들어도 된다. 거기에도 간단한 조립과정이 있기 때문.

그러나 나는 부품만 가지고 처음부터 끝까지 다 설계하는 드론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그게 바로 드론 DIY!!




그런데 그게 말이 쉽지.. 생각보다 어렵다.

하지만 생각보다 어려울 뿐,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는 드론을 만들어내는 것이 나의 목표.


모터와 변속기, 프로펠러와 같은 기본적인 아이템들만 가지고 드론을 직접 날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프로세서들에 대한 이해도와 프로그래밍 지식, 통신 관련 지식 등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런 개념적인 부분들도 간단하게 점검하고 넘어갈 것이다. 

나도 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고, 아주 부족한 지식을 가지고 전전긍긍 해나가는 중이라 언제 이 포스팅 연재를 마칠 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나같이 전문가가 아닌 사람도 충분히 드론 DIY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나의 목표. 특히 가장 기본적인 드론을 만드는 것. 자율 주행과 같은 성능이 요구되는 드론은 좀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일단 기본 드론 완성 후에 연재를 시작할 것이다.



bldc 모터란 무엇일까?


드론 DIY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나갈 것이다.

아라미르 드론 프로젝트 (http://aramir.tistory.com) 블로그를 통해 이미 아두이노 쿼드콥터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쓰다보니 너무 어려워지는 것 같아서 구성을 좀 제대로 잡고 다시 쓸 생각..


현재 생각중인 대략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내 포스팅들은 대체로 실습 위주로 올릴 예정.


1. 드론 비행의 원리 (bldc 모터란? 변속기란?)

2. 아두이노를 통해 배우는 프로그래밍 (if, for, serial 통신 등 기본적인 C언어 포함)

3. bldc모터 제어를 해보자 (모터실습해보기)

4. mpu6050은 무엇인가 (각도를 출력해보자)

5. pid 제어란 무엇인가

6. 모터 pid 제어 실습

7. 블루투스로 아두이노와 통신하기

8. 블루투스 앱 만들기 (조종기)

9. 블루투스로 드론 조종하기

10. ...


일단 이렇게까지만 생각해놓고 있다. 지금까지 드론을 만들면서 진행된 상황이 이정도니까.. 

누구나, 정말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할 예정!! 예를들어 아두이노면, 아두이노 설치부터 하나하나 다 포스팅해갈 생각.



특별 번외편으로, 종이비행기 드론을 만드는 것도 생각중이다. 드론을 만들다보면 배터리 한계 때문에 골치가 아픈데.. 종이비행기처럼 유체역학적으로 안정된 비행을 할 수 있는 드론을 만든다면 배터리를 쓰는 양도 줄어들 것이고, 더 효율적으로 모터를 구동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아라미르 드론을 재포스팅하면서, 번외편도 함께 올릴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