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적) 영화와 책과 세상/Review

야마하 키보드 | 컴퓨터로 녹음 파일 전송하는 방법 (USB)

by Doony 2015. 11. 5.

야마하 키보드 | 컴퓨터로 녹음 파일 전송하는 방법



얼마전 구매후기를 올렸던 야마하 p-105.

사실 구매하고나서도 나는 그냥 피아노 연습만 할 생각에 메뉴얼을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았다. 어제 someday my prince will come 이란 노래에 멜로디를 맞춰보려고 연습하려고 했는데.. 원키로 안치는게 아닌가!!


그래서 키보드 음을 조절해야했다. 키보드는 음 조절이 가능하므로...

p105 같은 경우는, demo + 메트로놈을 동시에 누른채, C4 근처 음을 눌러주면 된다.


아무튼 문제는 이게 아니다. 아무래도 멜론에 있는 곡들은 변주도 있고 해서 내가 제대로 치고있는지 확인이 어려웠다. 고로 내가 직접 반주 녹음 따로 해서 멜로디 치기로 결정!
그러기 위해서는 녹음을 할 필요가 있었다.


녹음기능은 그냥 rec 버튼 누르고 치기만 하면되니까 쉬운데.. 문득 이 녹음 파일을 컴퓨터로 옮길 순 없을까? 하는 생각에 들었다.

그래서, 이제부터 컴퓨터로 녹음파일인 midi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녹음파일 전송을 위해서 야마하에서 제공하는 Manual 을 다운받자. http://download.yamaha.com 에 들어가자. 그 후 아래보면 대한민국버전이 있으므로 클릭..


제품명에 제품을 치면, 아래 관련 설명서가 뜬다.


Computer-related- Operations 메뉴얼을 보고 하면 다 따라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게 귀찮아서 블로그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으므로....

아래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먼저 전송을 해줄 Musicsoft Downloader 을 다운받도록 하자.





http://www.yamahamusicsoft.com/en/go/musicsoftdownloader 에 접속한 후, 본인 키보드에 맞는 버전을 선택! 나 같은 경우 p-105 이므로 아래에서 모델명을 찾는다.



아래 쪽으로 가서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다운받도록 하자. 윈도우7부터 얼마전 나온 윈도우10까지 모두 지원한다고 한다.


이게 끝이 아니다. 순서가 좀 엉키긴 했지만, usb-midi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해야한다.


http://download.yamaha.com/usb_midi/ 여기에 접속해서, 본인 윈도우 버젼에 맞는 걸 찾아 설치하도록 하자.




참고로 두 개중 하나는 p105와 컴퓨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설치해야한다. 드라이버 설치할 때 그랬던 것 같기도...

연결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키보드 전원을 끈 상태에서 컴퓨터와 usb로 연결.

2. 키보드 전원을 킨다.

3. 설치


ㅎㅎㅎ 이제 다 했으면, musicsoft downloader을 실행!





우리는 지금은 컴퓨터와 피아노 간에 파일 전송만 할 생각이므로, 아래 버튼을 선택.



먼저 connection이 잘 되었다면,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1. Electronic Musical Instruments 클릭하면, 그 아래 flash memory 어쩌고 뜬다. 그걸 누르자.

2. 누르면 우측 영역에 본인이 녹음한 파일이 보일 것이다. 클릭하자.

3. 상향 Move 버튼을 누르면, 위에 영역으로 녹음 파일이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4-1. 다시 그걸 클릭하고, 1 영역에서 C: 아무 곳이나 본인이 원하는 곳을 클릭

4-2. 하향 Move를 클릭하면 해당 폴더로 녹음 파일이 전송된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