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적) 자동차와 컴퓨터/컴퓨터 팁

크롬 화면 캡처 및 동영상 만드는 프로그램

by Doony 2017. 10. 12.

바야흐로 영상시대에 접어든지 벌써 몇년이 흘렀다. 과거에는 전문 종사자들 및 일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나 했던 영상 편집이,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게 되었다.  특히 피피티를 활용한 강의나, 게임 방송 등 자신의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 방송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오늘은 크롬의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해, 간단히 영상을 캡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저장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롬 확장프로그램 Screencastify 를 다운받자.

크롬의 장점은, 바로 확장프로그램을 무제한 적용할 수 있다는 점. 웹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앱이라고 보면 된다. 지난 번에는 화면 캡쳐나, 보고 있던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을 포스팅했었는데, 이번에는 동영상을 직접 찍는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확장프로그램 다운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면 된다.

 크롬에서 동영상 파일 다운받는 방법

 크롬 화면 스크린샷 캡쳐 Awesome Screenshot 사용 방법



검색창에 Screencasify 를 검색한다. 그러면 가장 위에 뜨는 첫번째 프로그램으로 다운받으면 된다. 보다시피, 비슷한 기능을 가진 툴들이 더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은 이런식으로 추가할 때마다 알림창이 뜬다. 추가를 눌러준다.

그러면 이와 같이, 크롬 주소창 우측에 screencastify 프로그램이 새로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찍고 싶은 화면으로 넘어가, 해당 버튼을 클릭해보자.


처음 실행하다 보니, 카메라 셋업을 진행해야하는 부분이다. 이는, 컴퓨터에 내장된 마이크나 캠 승인을 받아 프로그램이 활용할 때 필요한 부분이다. 절차대로 진행해주고, 다 승인승인승인하면 완료된다.


영상을 찍었으면 어디에 저장하고 싶냐는 말이다. 구글 드라이브에 바로 공유할 수도 있고,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다. 

구글로 로그인을 해야한단다. 아마 위에서 컴퓨터에 저장하기를 눌렀으면 로그인이 필요없을 수도 있겠다.

보다시피,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권리를 위해 로그인하여 승인처리가 필요했나보다. 허용을 눌러주자. 그럼 간단한 설문 조사 후, 다시 처음의 창으로 넘어간다.


원하는 화면에서, screencastify를 실행했을 때 뜨는 모습이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다.

Audio: 외부음성까지 녹음. 피피티로 강의를 하거나 인터넷 창에서 무언가 설명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음성이 잘 녹음되는지 확인해볼 수도 있다.

Video: Embed webcam을 누르면, 컴퓨터에 내장된 카메라 화면까지 녹음한다. 해보면 자신의 얼굴이 작게 화면에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노트북 유저의 경우)

Show preview window: 현재 녹화하고 있는 화면을 작게 띄워서 보여준다.

설정을 다 했다면, 아래 Record desktop 버튼을 눌러보자.


보다시피, 전체 화면 창을 녹화할지, 특정 어플리케이션 창만 녹화할지 선택할 수 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한 후, 아래 공유 버튼을 누르면 누름과 동시에 영상 녹화가 시작된다.


녹화중인 모습. 우측 하단에는 지금 찍고 있는 영상이 보이고, 하단에는 공유하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보인다. 크롬 우측 상단의 screencasify 아이콘에도 녹화중이라는 빨간 표시가 들어온다.

이 녀석의 장점은, 크롬을 벗어나도 화면 녹화가 된다는 점이다. 즉 내가 잠깐 폴더를 키거나, 바탕화면을 켜도 화면 녹화가 지속된다. 녹화를 다하면 아래 공유 중지, 혹은 우측 하단 아래에 STOP 버튼을 누르면 된다.



정지하면, 위와 같이 새 창에 영상 편집창이 뜨게 된다. 바로 다운받을 수도, 공유할수도, 편집할수도 있다. 세번째 보이는 아이콘은 CROP 아이콘인데, 클릭하여 좀 더 살펴보도록 하자.



보다시피, 보이는 화면 창의 크기를 선택해 영상을 자를 수도 있고, 하단에 가위 버튼을 이용해서 길이를 조절할 수도 있다. 다만 안타깝게도 Lite 버전, 즉 지금 받은 무료버전은 기능이 제한된 것이 많다. 지금 보고 있는 화면을 단순히 녹화하고자 할 때에는 문제가 없으나,  위와 같이 편집을 하고 싶을 때는 UPGRADE, 다른 말로 돈을 내라고 한다. (또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우측 상단에 SCREENCASIFY 로고 표시가 뜬다.)

다시 저장하기를 누르면, WEBM 확장자로 영상이 저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WEBM 확장자가 부담스럽다면, 아래 클을 클릭해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GIF 움짤 만드는 방법,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방법

▷ WEBM를 AVI/MP4 로 변환하는 방법 (동영상 확장자 변환)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두니월드로 놀러오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