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iOS, Swift

[Swift] FCM을 이용한 아이폰 PUSH알람 기능 이용하기

by Doony 2019. 12. 15.

(시작하기 전에, 이글은 순전히 제가 기억하기 위해 포스팅하는 글입니다.. 다른 블로그에 설명이 잘되어 있어서 기록하고자 남긴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번에는 Firbase Cloud Messaging(FCM)을 이용한 푸시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CM은, 구글의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서 특정앱의 사용자들에게 푸시 알람을 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무료 또는 유료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push기능만을 사용한다고 하면, 무료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잘 정리해놓은 내용이 있어 가져왔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은 메디엄 블로그대로 보시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https://medium.com/@jang.wangsu/ios-swift-fcm-firebase-cloud-messaging-push-%EB%A9%94%EC%8B%9C%EC%A7%80-%EC%84%A4%EC%A0%95%ED%95%B4%EB%B3%B4%EA%B8%B0-852a9af23b96

 

[iOS Swift] FCM(Firebase Cloud Messaging), Push 메시지 설정해보기

파이어베이스 클라우드 메시징을 이용해서 푸시를 보내는 방법은 알고는 있지만, 제가 직접 해본 적은 없었네요..

medium.com

참고로 FCM에 앱을 인증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인증서

2. 인증키

 

대체로 FCM에서는 인증키로 인증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방법도 더 간단하니, 인증키로 인증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에서도 인증키로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별 디바이스별로 푸시를 어떻게 보내는걸까요?

디바이스마다 FCM 토큰키가 별도로 있습니다. 위 블로그에 적힌 코드대로 앱을 실행해보면, 토큰키를 print하여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토큰키에만 푸시가 전달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이를 테면, 유저 관리 테이블에 FCM토큰키를 하나의 필드로 넣어놓고, 푸시를 줄 때 유저의 토큰키 필드를 보고 주면 되는 식입니다.

 

이 때 별도의 유저 관리 서버를 갖고 있다면, 토큰키가 업데이트됨에 따라 토큰 필드도 업데이트시켜줘야합니다. 즉, 디바이스에서 특정 주기마다? 혹은 앱 실행시마다 토큰키 갱신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서버에 등록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