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sonal/MASTER DOONY

토플 104점 받은 후기 (광고 아님)

by Doony 2021. 2. 26.

미국 온라인 석사 과정을 준비하면서 토플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공학 전공의 경우 보통 ibt 토플 기준 80이나 90점을 요구했는데 조지아 텍 석사의 경우, 특히 컴퓨터 공학은 100점 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소 부담이 되는 점수였지만, 작년 12월말부터 올 2월초까지 약 한달간 열심히 공부한 결과 다행스럽게도 커트라인을 넘긴 104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부방법

학원을 다니거나 인강을 듣진 않고, 가장 유명한 해커스 토플 리스닝과 리딩, 스피킹 책을 구매해서 독학했습니다. 4주 플랜에 맞게 짜여진 커리큘럼대로 했더니 1월 말에 리딩과 리스닝은 모두 독파했네요.

1. 리스닝: 30/30


리스닝은 그냥 무조건 많이 듣고 문제 푸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일단 많이 들어야 귀가 뚫리고, 또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면 무난히 푸는 것 같습니다.
다만 책 공부할 때는 문제를 보면서 듣는데, 실제 시험장에서는 일단 다 듣고 문제를 보게 된다는 차이는 있는 것 같네요. 그래서 노트 테이킹을 연습을 제법 한 것 같습니다. 다는 필요없고, 거의 핵심 키워드 정도로만 적었습니다. 간혹 디테일에서 문제가 나오기도 했는데, 한 두개 틀리고 핵심만 듣는게 더 공부하기 수월하더라구요.

2. 리딩: 28/30

어휘책을 사실 30% 정도밖에 못봐서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만, 대체로 그정도만해도 독해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는 어휘 문제가 출제된다는 점이었는데, 다행스럽게도 다 아는 단어들로만 나와서 수월하게 풀었던 것 같네요. 책으로 공부할 때는 문제가 한눈에 보이니, 쭉 보고 지문을 읽곤 했는데, 실제 시험장에서는 지문이 먼저 나오고, 문제를 보려면 화살표를 눌러서 페이지를 이동해야합니다. 그 점 감안하고 풀면 공부할 때처럼 시험에 임할 수 있는 것 같아요.

 

3. Writing: 22/30

이번에 공부를 거의 못한 파트입니다. 인터넷에서 문제 유형을 익히는 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독립형은 정해진 틀에 따라 소설만 잘써도 반은 먹고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에 핵노잼 썰을 풀고 왔다고 느꼈는데, 역시나 점수가 고득점에는 미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별로인 논리여도 잘쓰면 된다고 하는데, 적어도 예를 들 때는 보다 구체적으로 예를 써주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강의를 듣고 지문과 비교하는 문제의 경우, 거의 지문 순서대로 반대 의견이 나오기 때문에 번호를 미리 종이에 적어놓고 표처럼 비교하듯이 문제 풀이하는 게 좋습니다.

 

4. Speaking: 24/30

Writing보다는 좀 더 공부했지만, 리딩 리스닝에 비하면.. 역시나 거의 못한 부분입니다. 다만 이것도 역시 유형이 정해져 있어서, 틀에 맞춰서 말하기만 하면 됩니다. 소설을 잘 쓰고 말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소설을 쓸지 미리 암기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Money, Health, Family 등 익숙한 주제들에 대해 서술하는 게 편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은 한세대학교에서 치뤘습니다. 자차를 끌고 갔는데 학교 입장도 무료고 안에도 시험장인 본관 근처에 주차장이 다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아마도 그럴 일 없겠지만 다음에 또 토플을 본다면 한세대에서 보고 싶네요. 코로나라 그런지 시험장도 칸막이 다 쳐져있고 옆사람이 뭘하든 그닥 신경쓰이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시험장도 따뜻했고 뭐 딱히 흠잡을 만한 건 못느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역시 케바케라고... 유난히 목소리 큰 사람이 있다면 어느 시험장을 가든 다 별로라고 느꼈을 것 같네요.

 

아무튼 이렇게 토플 후기를 마칩니다. 다행히 100점을 딱 넘겨서 매우 뿌듯하고, 빡세게 한달 간 공부한 보람이 있네요. 대학 강의가 나온다고해서 그저 어렵겠지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결국엔 다 들리는 걸 스스로 느꼈습니다. 할만한 시험이다 싶네요. 다들 화이팅입니다.

'Personal > MASTER DOO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OMSCS 주요 사이트 정리  (3) 2021.08.11
조지아테크 OMSCS 합격 후기 및 스펙 공유  (37) 2021.04.13
온라인 석사를 준비하며...  (1) 2020.12.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