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sonal/일상

종합보험 가입 후기 (mg손해보험 애지중지아이사랑보험. 광고아님)

by Doony 2020. 8. 11.

이번에 어린이보험을 통해 개인 종합보험을 하나 마련하게 된 후기를 작성해본다.

보험 글은 인터넷에 정말 많고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
다만 이제 처음 보험을 조사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용어 하나하나와 상품 하나하나가 다 생소할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위해 내가 조사한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1. 보험사 선택

mg손해보험은 메이저 보험사는 아니지만, 아주 듣보잡 업체도 아닌만큼 가성비 좋은 보험 상품들이 있다고 한다.
보험사마다 진단비 보장이 좋은 곳, 수술비 보장이 좋은 곳 등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 상품을 조합해서 가입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나는 그런 세세한 보장하나하나보다는, 말그대로 보험은 보험으로 접근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mg손해보험 단일사로 선택하게 되었다.
또 이번 8-9월까지만 무해지환급형 애지중지아이사랑보험 가입이 가능하다고 한 것도 선택 기준이 됐다. 좋은 상품은 빨리 없어지는 법이니 말이다.


1-1. 생명보험? 손해보험?

생명 보험은 생명이란 말처럼 종신보험이 포함되어 있다고 들었다 . 그만큼 가격이 비싸지는 것도 있고... 나는 생명에 대한 보험보단 내가 살아가면서 가족들에게 폐끼치지 않을 수준의 보험만 원했기 때문에 손해보험사로 선택했다.


2. 가입의무 항목

mg손해보험은 다음 두 항목이 의무 항목이다.
2-1) 일반상해후유장해보험금: 1000만원
일반상해후유장해보험금의 최소 가입액은 1000만원. 첫 견적 때 1억으로 들어와서 확 낮췄다. 상해로 인해 80프로 이상의 장해가 있어야하므로 받기 쉽지 않다고 한다.

2-2) 일반상해사망보험금: 1억
상해로 사망 시 지급되는 보험금. 최소 가입액이 1억부터라 최소로 들었다. 절대 받고 싶지 않은 보험금이다.

이렇게 의무 가입 충족 시, 20년 90세 만기 기준으로 5700원이 든다.




3. 상해, 질병 수술비: 100, 30만원

기본적으로 필수 담보라는 수술비는 각각 100, 30만원으로 담았다.




4. 5대장기이식수술비: 2000만원

장기이식 수혜자일 경우 최대 2000만원까지 보장한다. 그에 비해 가격은 130원 가량으로 저렴해서 가입.



5. 암진단비 (유사암 제외) : 5000만원

암 필수 담보! 그런만큼 가격이 비싼 담보다. 첫 견적 시 1억으로 책정됐으나 보험료가 너무 비싸서 5000만원으로 축소시켰다. 5000만원이면 충분할 듯 하다.

6. 유사암 진단비: 2000만원

기타 유사암 진단 시 지급되는 담보로, 암 진단비와 함께 필수로 구성한다.




7. 112대 특정 질병수술비: 500만원

위 3번 질병수술비와 차이를 잘 모르겠지만... 보통 1~5종 질병 수술비에 해당하는 항목이 바로 이것.

112댄 항목이 여러개인데, 일부만 골라서 진행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조사한 바로는 mg는 112대 질병이 보장되는 만큼 범위는 넓지만 보험료도 비싼 편.



8. 뇌혈관질환 진단비: 2000만원

가장 포괄적인 뇌 관련 담보. 어린이보험이 좋은건지, mg손해보험 상품이 좋은건지 모르겠지만 2000만원까지 보장한다. 보통 이 담보는 1000만원까지만 보장되기에 뇌졸중이나 수술비 담보를 추가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mg는 2000만원까지 담보되기에 기타 중복 보장항목들은 모두 삭제했다.

뇌혈관>특정내혈관>뇌졸중>뇌출혈

9. 허혈성심장질환진단비: 2000만원

뇌와 마찬가지로 가장 포괄적인 심장 담보이며, 금액이 크기에 수술비나 기타 중복 담보는 모두 삭제했다.

허혈성>특정허혈성>급성심근경색


10. 양성뇌종양진단비

뇌혈관이 포함하지 못하는 "양성" 뇌종양에 대한 진단비이기 때문에 추가 구성이 필요하다.




11.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가족들이 타인의 재물에 피해를 입혔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 800원 밖에 안하지만 1억까지 보장되며, 3년마다 갱신이 필요하다. 다들 추천하는 담보길래 담았다. 주로 검색되는 사례가, 타인 자전거를 망가뜨리거나... 누수로 인해 아랫집 공사가 필요하다는 것들.





이렇게 구성하니 20년납 90세 기준으로 약 10.7만원, 30년납으로는 약 7만원이 나온다.

첫 견적 시 받은 19만원, 13만원 대비 거의 40프로 이상 절감한 셈.
그만큼 정말 필수적이라고 하는 담보들만 담았고,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는 담보들은 과감하게 삭제했다.

사람마다 가족력이 다르고 생각이 다르기에 구성항목에 있어서는 개인의 선택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아래는 내가 삭제한 항목들.

1. 골절진단비

추천담보에 있는걸 본 것 같다만 가성비가 떨어졌다. 보상액은 50만, 보험금은 20년 계산 시 약 120만원. 즉 최소 세번은 골절돼야 뽕을 뽑는건데 굳이....

2. 골절 수술비, 깁스치료비, 화상진단비, 화상수술비

보장금액이 적은 만큼 보험료도 저렴하긴하나, 천원이라도 아끼자는 마음으로 다 삭제.

3. 조혈모세포이식수술비

2000만원 보장액에 보험료도 가성비 나쁘지 않을 수 있으나... 조혈모세포이식은 유전적 혹은 선천적인 영향으로 많이 하는 듯해서 삭제했다.

4. 뇌혈관, 허혈성 수술비

진단비 2000으로 모두 커버할 수 있을 듯하여 수술비는 삭제. 수술비의 장점은 보장액이 진단비대비 적은 대신 여러번 받을 수 있다는 것. 각자의 선택이고 가족력이 있다면 넣는 것도 좋을 것 같다.

5. 암 수술비

암 진단비가 5000만원까지 보장되어 수술비는 삭제. 마찬가지로 여러번 보장받을 수 있는듯함. 가족력 고려.

6. 뇌졸중 진단비, 급성심근경색증 진단비

더 포괄적인 뇌혈관, 허혈성 진단비가 각각 2000만원까지 보장되기에 더 좁은 담보들은 삭제. 단 뇌혈관과 허혈성 보장액이 좀 낮은 보험상품의 경우, 이 진단비들을 별도 구성하여 담보액을 높인다고 한다.

7. 각종 입원비

가성비 떨어지는 보험상품이라고 들어서 삭제. 실비에서도 어느정도 보장되는 게 있는 것 같다. 보장액 대비 보험료가 비싸다. 예를들어 일반 입원이 보장액 일당 10만원, 보험료는 6천원. 30년으로 계산해보면 216만원. 즉 최소 216일은 입원해야하는데, 문제는 해당 담보는 최대 180일까지만 보장한다. 물론 1회당 이기 때문에 나눠서 입원하면 더 보장도 가능하긴하나 그럴일이 있을까 싶고... 장점은 단기간에 큰 돈 나갈일을, 30년 할부로 낸다는 점.


이렇게 짧고 굵게 보험 가입 후기를 마친다.
상품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다르니 결국 보험은 각자의 선택.
나는 돈 벌기 위한 투자 개념의 보험보다는, 정말 내 건강을 위한 보험 수준으로 맞춰보았다.

댓글